족냉증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족냉증 증상 외에 족냉증 원인, 족냉증 치료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여름에도 발 차가움 증상이 있어서 고생하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족냉증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족냉증 글자

 

족냉증 무엇일까?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과 달리 족냉증은 발만 시린 증상을 말합니다. 단순히 차갑기만 한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로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한여름에도 맨 발바닥으로 마룻바닥을 디디면 냉기가 느껴져 발이 찌릿한 통증을 느낍니다. 이렇게 여름에도 발이 차고, 겨울이 되면 더 심해집니다.

 

족냉증 원인

1. 혈액순환

족냉증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겨울이 되면 더 심해지는 이유는 추우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발 쪽으로 혈액공급이 감소되기 때문입니다.

 

2. 여성의 호르몬 변화

족냉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그 이유는 임신, 출산, 폐경과 같은 큰 호르몬 변화를 겪으면 족냉증이 함께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3. 과도한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데 족냉증의 원인도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아서 정신적 긴장 상태가 오래 유지되면 혈관이 수축되기 쉽습니다. 혈관이 수축되면 혈액순환이 잘 안 되어 족냉증이나 손발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족냉증 그냥 두어도 될까?

발 차가움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족냉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서 심해졌을 경우에는 여러 병에 노출될 위험이 생깁니다. 또한 다른 병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므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낄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족냉증 치료

1. 근력운동 하기

족냉증은 마른 사람에게 잘 나타나는데 이런 경우 몸의 근육량을 늘리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 주어 족냉증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족욕하기

족욕은 강력 추천합니다. 혈액순환에 많은 도움이 되죠. 족욕이라고 해서 거창하게 생각할 것 없이 따뜻한 물에 10~20분정도 발을 담그면 됩니다. 

 

3. 아랫배 찜질하기

특히 여성의 경우 아랫배가 차가워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을 함께 앓는 사람이 많습니다.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족냉증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족냉증 증상, 족냉증 원인, 족냉증 치료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족냉증 증상을 가진 분들은 단순히 수면양말을 신는다고 발이 따뜻해지지는 않습니다. 많이 불편하다면 꼭 병원 가서 진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